003. 객체지향 기법의 생명 주기
1) 객체지향 기법의 생명 주기
- 개발 전 과정에 걸쳐 동일한 방법론과 표현 기법이 적용됨
- 분석, 설계, 구현 단계 사이의 전환이 쉬움 - > 각 과정이 명확하게 순차적으로 이루어지지는 않음
- 계획 및 분석 - > 설계 - > 구현 - > 테스트 및 검증
2) 객체지향 분석 (OOA)
- 사용자의 요구사항 분석하여 요구된 문제와 관련된 모든 클래스, 이와 관련된 속성과 연산, 그 관계 등을 정의하여 모 델링
- 비즈니스(업무)를 객체와 속성, 클래스와 멤버, 전체와 부분 등으로 나누어 분석
- 문제를 모형화
- 주요 목적 : 객체-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화하는 것, 클래스를 식별하는 것
- 럼바우, 부치, 제이콥슨, 코드와 유르던, 윕스- 브록
3) 객체지향 설계 (OOD)
- OOA로 생성한 여러 가지 분석 모델을 설계 모델로 변환하는 작업.
시스템 설계와 객체설계 수행
- 사용자 중심, 대화식 프로그램 개발에 적합
- 설계 중요 이슈 : 시스템 구성하는 객체와 속성, 연산을 인식하는 것
- 추상화, 정보 은닉, 기능 독립성, 모듈화, 상속성을 바탕으로 한 설계 개념 모듈화!!
- 문제정의 - > 요구 명세화 - > 객체 연산자 정의 - > 객체 인터페이스 결정 - > 객체 구현
4) 객체지향 구현
- OOD에서 생성된 설계 모뎅과 명세서를 근거로 코딩
- 순차적 || 동시적 구현 가등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OP
모듈 단위(객체)를 중심으로 개발
객체를 단위로 현실 세계에 가까운 방식으로 프로그래밍
유지보수가 쉽고 재사용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 가능
선 개발된 프로그램 이용해 확장된 프로그램 개발 가능
객체 기반 언어 |
Ada, Actor와 같이 객체의 개념만을 지원하는 언어 |
클래스 기반 언어 |
clu와 같이 객체와 클래스의 개념 지원하는 언어 |
객체 지향성 언어 |
객체, 클래스, 상속의 개념 모두 지원, simula smaltalk c++ objective c java |
5) 객체지향 테스트
- 클래스 테스트 : 구조적 기법에서의 단위 테스트와 같은 개념
가작 작은 단위, 즉 캡슐화된 클래스나 객체를 검사
- 통합 테스트 : 객체를 몇 개 결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에서의 검사
스레드 기반 테스트 & 사용 기반 테스트
- 스레드 기반(Thread- Based) 테스트
시스템에 대한 하나의 입력이나 이벤트에 응답하는 데 요구되는 클래스를 통합하는 것
각각의 스레드가 통합되고 개별적으로 테스트 됨
- 사용 기반(Use_Based) 테스트
독립 클래스를 테스트한 후 독립 클래스를 사용하는 다음 계층의 종속 클래스를 테스트
- 확인 테스트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만족 여부 검사
- 시스템 테스트
모든 요소들이 적합하게 통합되고 올바른 기능을 수행하는지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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