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3. 객체지향 기법의 생명 주기

 

1) 객체지향 기법의 생명 주기

- 개발 전 과정에 걸쳐 동일한 방법론과 표현 기법이 적용됨

- 분석, 설계, 구현 단계 사이의 전환이 쉬움 - > 각 과정이 명확하게 순차적으로 이루어지지는 않음

- 계획 및 분석 - > 설계 - > 구현 - > 테스트 및 검증

 

2) 객체지향 분석 (OOA)

- 사용자의 요구사항 분석하여 요구된 문제와 관련된 모든 클래스, 이와 관련된 속성과 연산, 그 관계 등을 정의하여 모   델링

- 비즈니스(업무)를 객체와 속성, 클래스와 멤버, 전체와 부분 등으로 나누어 분석

- 문제를 모형화

- 주요 목적 : 객체-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화하는 것, 클래스를 식별하는 것

- 럼바우, 부치, 제이콥슨, 코드와 유르던, 윕스- 브록

 

3) 객체지향 설계 (OOD)

- OOA로 생성한 여러 가지 분석 모델을 설계 모델로 변환하는 작업.

  시스템 설계와 객체설계 수행

- 사용자 중심, 대화식 프로그램 개발에 적합

- 설계 중요 이슈 : 시스템 구성하는 객체와 속성, 연산을 인식하는 것

- 추상화, 정보 은닉, 기능 독립성, 모듈화, 상속성을 바탕으로 한 설계 개념 모듈화!!

- 문제정의 - > 요구 명세화 - > 객체 연산자 정의 - > 객체 인터페이스 결정 - > 객체 구현

 

4) 객체지향 구현

- OOD에서 생성된 설계 모뎅과 명세서를 근거로 코딩

- 순차적 || 동시적 구현 가등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OP

  모듈 단위(객체)를 중심으로 개발

  객체를 단위로 현실 세계에 가까운 방식으로 프로그래밍

  유지보수가 쉽고 재사용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 가능

  선 개발된 프로그램 이용해 확장된 프로그램 개발 가능

객체 기반 언어

Ada, Actor와 같이 객체의 개념만을 지원하는 언어

클래스 기반 언어

clu와 같이 객체와 클래스의 개념 지원하는 언어

객체 지향성 언어

객체, 클래스, 상속의 개념 모두 지원, simula smaltalk c++ objective c java

 

5) 객체지향 테스트

- 클래스 테스트 : 구조적 기법에서의 단위 테스트와 같은 개념

가작 작은 단위, 즉 캡슐화된 클래스나 객체를 검사

- 통합 테스트 : 객체를 몇 개 결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에서의 검사

스레드 기반 테스트 & 사용 기반 테스트

- 스레드 기반(Thread- Based) 테스트

시스템에 대한 하나의 입력이나 이벤트에 응답하는 데 요구되는 클래스를 통합하는 것

각각의 스레드가 통합되고 개별적으로 테스트 됨

- 사용 기반(Use_Based) 테스트

독립 클래스를 테스트한 후 독립 클래스를 사용하는 다음 계층의 종속 클래스를 테스트

- 확인 테스트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만족 여부 검사

- 시스템 테스트

모든 요소들이 적합하게 통합되고 올바른 기능을 수행하는지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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