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보조기억장치의 특성 : 매체, 용량, 저장 장치, 접근 속도
l 접근하는 방식에 따라 직접 접근 기억장치 / 순차 접근 기억장치 구분
l 이동식 모터와 헤드 가진 기계식 장치
l 헤드가 원하는 데이터의 위치에 도달하기 위한 탐색시간, 데이터 전송 시간으로 인해 접근 속도 느림
l 탐색시간이 전송시간보다 길어 레코드나 블록으로 데이터 저장
1절 자기디스크
l 자기디스크는 원형 플래터 위에 자성으로 데이터 표현
l 플래터 : 하나의 중심 축에 여러 장 원판 쌓여 있는 형태
l 디스크 제어 레지스터가 메모리 매핑 입∙출력을 통해 직접 액세스 할 수 있음
l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는 디스크와 메모리 간의 블록 전송을 통해서만 엑세스 가능
l 디스크의 입∙출력 대역폭과 저장 공간을 고려해야 함
l 주기억장치 속도는 나노급, 보조기억장치 속도는 메가급이라 속도 차이 고려해야 함
l 디스크를 시스템에 연결하는 방식에는 IDE, SATA, SCSI, 광 채널, SAS 등 있음
1. 디스크의 구성
n 플래터 : 자성 재료로 덮인 두 표면. 비휘발성 저장 공간 제공
n 트랙 : 데이터가 기록되는 플래터 상의 위치. 섹터로 나누어짐
n 실린더 : 서로 다른 플래더에 있는 트랙이 형성하는 집단. 동심축에서 같은 거리에 있는 트랙 집합
n 섹터 : 트랙에서 주소가 지정되는 최소 단위 영역. 디스트 포맷하는 동안 설정됨
n 블록 크기는 여러 개의 섹터로 이루어짐
n 데이터 읽어오고 쓰는 순서
1) 헤드를 해당 트랙으로 이동
2) 데이터를 저장
3) 원하는 데이터가 저장된 섹터의 주소를 찾아감
2. 데이터 접근 시간
n 탐색시간 : 원하는 데이터가 저장된 트랙을 찾는데 걸리는 시간
n 회전 지연 시간 : 원하는 데이터 있는 섹터에 디스크 헤드가 도달하는 시간
n 데이터 전송시간 : 헤드가 데이터를 읽기 위한 시간
n 데이터 접근 시간 : 탐색시간 + 회전시간 + 전송시간
접근 시간은 실런더의 수, 데이터 밀도, 회전 속도와 비례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 : 입∙출력 처리하는 CPU time, 주기억장치 경쟁, 제어기 경쟁, 체크섬 블록 교정, 버스 경쟁, 스케줄링 큐
3. 디스크 처리량
n 초당 데이터 처리 능력
n 데이터 크기를 데이터 전달 시간으로 나눈 값
4. 시스템 버스의 종류
1) 병렬 ATA(PATA)
u 기억장치 연결하는 표준 인터페이스
u 데이터 경로를 여러 개로 분산시켜 성능을 높이는 병렬 구조 특성 때문에 40개의 핀으로 구성된 복잡한 구조의 커넥터와 케이블 사용
u 장치 및 케이블 소형화 하는데 불리
u 신호의 누락, 오류 발생 할 여기 큼
u 안정성과 속도 저하
u 직렬 ATA로 대체됨
2) 직렬 ATA(SATA)
u APTA에 비해 빠른 전송 지원
u 핫 스왑 지원 :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도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교체할 수 있는 기능
메인보드 및 운영체제에서 AHCI 규격 지원해야 가능
3) SCSI
u 스카시
u 직렬 방식으로 컴퓨터 주변기기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표준 인터페이스
u 입∙출력버스 접속하는데 필요한 기계적 전기적 요구 사항과 모든 주변기기 장치 중심으로 명령어 집합에 대한 규격
u 주변기기의 번호만 각각 지정해주면 자료 충돌 없이 주변 기기 제어 가능
4) 광채널
u 광섬유 케이블에 의해 전송된 광신호로 입∙출력자료를 실행
u 원거리 & 고속 정보 전송 가능
u 케이블, 접속 기구 등의 공간도 줄어 듬
5) SAS
u 주기억장치로 데이터 송/수진할 수 있는 점 대 점 직렬 프로토콜
u 병렬 SCSI 버스 기술 대체함
2절 자기테이프
l 자기 테이프는 구멍 뚫린 천공카드에서 데이터 읽어 테이프상에 저장
l 백업 용도로 사용(저렴)
l 분류
운영 모드, 블록 모드, 스트리밍 모드
기록 시 고정헤드 사용, 이동식 헤드 사용
l 원판 모양 장치 릴 자기테이프 드라이버
l 블록 주소 : 제어 비트 포함 4바이트
l 블록 : 레코드로 구성. 레코드와 레코드 간에는 일정한 갭이 있어 레코드를 구분 -> IRG
l 블록 사이의 갭 : IBG
3절 광기억장치
l 레이저를 이용하여 데이터 기록
1. CD-ROM
n 데이터 추가, 수정, 삭제 불가능
n 레이저 장치로 레이저 광선을 쏘아 CD-ROM의 구멍들을 읽어 비트 신호 만듦
n 표준 규격의 CD-ROM은 약 650MB 용량
n 동작 원리
(1) 디스크 표면에 홈을 파 미끄러움 방지
(2) 홈에 레이저 빔 쏴서 반사되는 빛 광센서로 검출
(3) 검출된 빛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
(4) 데이터의 엑세스는 순차적 방식 사용
2. DVD
n CD와는 다른 포멧으로 저장 -> UDF로 저장
n 싱글 레이어 : 용량 4.7GB / 듀얼 레이어 : 8.5GB
듀얼 레이어는 DVD 기록 장치가 듀얼 레이어 지원해야 정상적으로 구울 수 있음
n Digital Versatile Disc
3. Flash Drive
n USB 포트에 꽂아 쓰는 플래시 메모리
4절 레이드
1. 개요
n 데이터 저장 가상화 기술
n 데이터 중복성, 성능 향상 등을 위해 물리적 디시크 드라이브를 마치 1개의 디스크처럼 결합
상대적으로 저렴한 DISK를 다수 개 연결해서 성능 맞추자~ 는 발상
n 신뢰성은 떨어지지만 가격이 저렴
2. 구성 방식
1) RAID-0
u 최소 드라이브 개수 : 2 / 최대 용량 : 디스크 수 * 디스크 용량
u 스트라이프 방식
u 데이터를 블록으로 나누어 블록 별로 다른 디스크에 저장
u I/O 로드가 1/4가 되어 속도가 4배!
u 동일한 용량의 하드를 사용해야 함
큰 용량 + 작은 용량 묶으면 작은 용량의 하드디스크로 하향으로 묶임
u 드라이브 하나라도 고장 나면 전체 디스크 배열이 고장 날 수 있음
u 디스크 추가할수록 위험 증가
2) RAID-1
u 최소 드라이브 개수 : 2, 최대 용량 : 디스크 용량
u 미러링 방식
u 저장되는 모든 데이터는 N개의 물리적 디스크에 각각 저장 -> 모든 데이터는 복제됨
데이터 손실이나 유실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
u 하나 고장 나도 안전
u 드라이브 두 개에 동일한 데이터 써야 되기 때문에
전체 용량의 절반 밖에 못쓴다는 단점
쓰기 성능이 나쁘지만 다른 방식보단 우수하다 ㅋㅋㅋㅋ 뭐지
3) RAID-2
u 최소 드라이브 개수 : 3, 최대 용량 : (디스크 수 -1) * 각 디스크 용량
u 오류 정정 부호(ECC)를 기록하는 전용의 하드디스크 이용
u 비트 단위에 해밍코드 적용
u 하나의 멤버 디스크 고장 나도 ECC 이용해 정상적으로 작동 하지만 추가 연산 필요
è 입출력 속도 매우 나쁨
è 병목 현상!
u ECC 기록용 디스크 수명이 다른 디스크에 비해 짧아져 지금은 쓰지 않음
4) RAID-3
u 최소 드라이브 수 : 3, 최대 용량 : (디스크 수 -1) * 각 디스크 용량
u 데이터는 바이트 단위로 쪼개져 모든 디스크에 균등하게 분산 저장됨
u 패리티 정보가 별도의 전용 디스크에 저장
u 한 개 드라이브 고장 나는 것을 허용
u 순차적 쓰기 성능과 순차적 읽기 성능 우수
u 패리티 디스크에 장애가 발생하면 복구 불가능
u 임의 쓰기 성능 나쁘고 임의 읽기 성능은 좋음
5) RAID-4
u 최소 드라이브 개수 : 3 최대 용량 : (디스크 수 -1) * 디스크 용량
u 모든 파일을 블록으로 쪼개고 각 블록은 여러 디스크에 저장되지만 불균등함
u 패리티를 처리하는 별도의 디스크 사용
u 동시 트랜잭션 사용량이 많은 시스템에서 읽기 속도 중요한 데 이런데 적합
u 읽기 성능은 좋지만 쓰기 성능은 나쁨
6) RAID-5
u 최소 드라이브 개수 : 3, 최대 용량 : (디스크 수 -1) * 디스크 용량
u 블록 어느 정도 불균등하게 분산 저장
u 패리티 정보가 모든 디스크에 나눠 저장됨
u 한 개의 드라이브 고장 나도 운영 상 문제는 없음
u ECC 드라이브를 분산시켜 병목현상 방지
u ECC 알고리즘 때문에 RAID-0보다 성능 떨어짐
u 디스크 재구성이 매우 느리고 쓰기 성능도 패리티 정보 끊임없이 갱신해야 돼서 빠르지 않음
7) RAID-6
u 최소 드라이브 개수 : 3, 최대 용량 (디스크 수 -2) * 디스크의 용량
u 데이크 블록은 모든 디스크에 분산 저장 항상 균등하지는 않음
u 패리티 정보 모든 디스크에 나뉘어 저장
u 두 개 드라이브 까지 고장 나는 거 허용
u 읽기 성능 우수
u 쓰기 성능은 패리티 여러 번 갱신해야 해서 RAID-5보다 나쁨
u 디스크 재구성하는 동안 성능이 매우 나빠질 수 있음
8) RAID 1+0
u 최소 드라이브 개수 : 4, 최대 용량 : 디스크 수 / (RAID-1로 묶는 디스크 개수) * 디스크 용량
u RAID-1방식으로 먼저 묶고 그 다음 RAID-0로 묶는 방식
u RAID-0의 속도 + RAID-1의 안정성
9) RAID 0+1
u 최소 드라이브 개수 : 4, 최대 용량 : 디스크 수 / (RAID-0로 묶는 디스크 개수) * 디스크 용량
u RAID-0으로 먼저 묶고 그 다음 RAIN-1로 묶음
u RAID 1+0보다 기술적으로 단순
확률적으로 안정성 떨어짐, 복구시간 오래 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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