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자상거래의 정의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음

- 유통단계를 축소시켜 거래내용을 대폭 절감

- 모든 거래내역을 컴퓨터로 기록 및 관리 -> 경제 전반의 효율성과 투명성 제고

- 전자거래 기본법 : 거래에 있어 전부 혹은 일부가 전자문서 교환 등 전자적 방식에 의해 처리되는 거래

- OECD :디지털 데이터에 대한 처리와 전송에 기초한 상업 활동과 관련된 모든 종류의 거래

- ISACA : 조직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프로세스

 

2. 전자상거래 유형


1) B2C

- 소비자 대상. 사이버 쇼핑몰.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

2) B2B

- 특정 기업 간의 CALS EDI를 통한 수주 구매 조달 납품 등 기업간의 전자상거래

- 각종 문서 양식 교환 처리 비용의 철감. 내부 업무처리 방멈 및 내용에 대한 표준화와 운영비용 절감. 마케

팅 및 영업 채널의 확대에 따른 이윤 증대 등

- CALS 광속상거래 미국 국방부!

3) B2G

- 기업과 정부 간의 전자상거래

-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인프라 구축, 주요 공공 정보자료에 대한 문서 공증에 따른 정보보호 효과 및 전자

공개 입찰을 통한 투명 행정 구현 등의 효과

4) C2C

- 소비자 간의 일대일 거래가 이뤄지는 것

5) e-마켓플레이스

- 인터넷 상에서 다수의 기업 간 공급과 수요 간에 유발되는 비즈니스 거래를 총칭하는 가상시장

- B2B 전자상거래 커뮤니티

- 특정 산업에 따라 수직적 전문화 / 특정 기능이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따라 수평적 전문화

-> 상호 보완적으로 통합되어 있음

수직적(vertical) e-M

특정 산업 분류에 따라 구매 과정을 자동화-> 산업에 특화된 서비스 제공

사업 영역 확대에 주력

수평적(horizontal) e-M

다양한 산업에서 동일 기능이나 비즈니스 프로세스 제공

분야별 전문영역에 주력

- 유형

카탈로그형

판매자가 가격 특징 등 정보를 웹상에 등록, 구매자가 웹상에서 바로 구매

경매형

경매 매커니즘을 통한 최적의 매핑

역경매형

구매자가 자신이 사고자 하는 것에 대한 거래 조건 제시, 최적의 공급자 찾기

교환형

3자인 중개자에 의해 중립적인 시장 형태로 이루어짐

 

3. 전자상거래의 발전 단계

- 거래에 대한 데이터 및 프로세스 공유 형태에 따라 구분

단방향 통신 단계

실시간 반응 x 브라우저나 파일 데이터 수준의 사용 HTTP 링크를 이용

모든 입력 데이터 자체에는 접근할 수 없음

데이터베이스 접속 단계

개인적인 또는 맞춤형 정보

사용자: 인터넷을 통한 탐색기능 이용 공급자의 카탈로그나 축적된 기업지식 등 탐색 가능

개인적 질문, 주문 가능

데이터 교환 단계

B2B 업무처리를 위해 ED(전자적 문서 교환)를 이용해 정보 교환

프로세스 공유 단계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표준화된 애플리케이션 사용해 프로세스 공유

공급체인협회에서 개발한 SCOR

 

4. Escrow(조건부 양도증서) 서비스

- 3자가 도와주는 매매 보호 서비스

- 주로 부동산 거래 시 사용되던 것이 전자상거래에서도 사용

- 거래 합의 이후 상품 배송과 결제 과정에서의 약속 불이행 또는 상품 파손 등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도입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서 통신판매업자가 조건부 양도증서, 보험계약, 채무지급보증계약, 공제계약 등의 거래안전장치에 가입하도록 의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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